■ 누수
체크포인트 중 제일 중요하다. 안전문제와 직결되는 데다 보수비용과 기간도 만만치 않기 때문. 벽면과 천장을 둘러봐 물 자국이 있거나 젖은 곳이 있으면 일단 의심. 장판을 걷어 습기여부와 장롱이나 구석의 곰팡이가 없는지도 눈 여겨봐야 한다. 반드시 아래층에 들러 물이 새지 않는지 물어볼 것.


■ 수돗물
집중사용 시간대인 아침과 저녁시간에 집안에 있는 모든 수도꼭지를 한꺼번에 틀어본다. 다가구, 다세대 주택은 계량기가 따로 설치 됐는지도 살펴본다.


■ 보일러
설치한 지 몇 년 됐는지, 온수는 잘 나오는지, 방바닥은 따뜻한지, 소음은 어떤지 확인한다. 연료에 따라 난방비용 차이가 크므로 짚어봐야 한다.


■ 하수구
화장실 바닥의 평평함을 살펴 물 빠짐이 좋은지, 싱크대와 변기 등의 배수가 원활한지를 체크할 것. 특히 화장실과 싱크대는 고약한 냄새가 나는지 여부를 반드시 살펴야 한다.


■ 전등, 콘센트
지은 지 오래된 주택일수록 꼼꼼히 챙겨야 한다. 110V인지 220V인지 누전은 없는지 살펴본다. 아울러 전화선이나 TV수신 상태도 점검하는 게 필요하다.


■ 각종 문, 창, 망
하자가 많은 곳이다. 현관문의 잠금 장치부터 체크한 뒤 방문, 창문이 휜 곳은 없는지 방충망은 뚫린 곳이 없는지 살핀다. 특히 방한 효과를 고려해 외부 창은 이중인지 틈은 없는지 눈여겨본다.


■ 붙박이용품
신발장, 싱크대, 세면대, 선반 등은 부착상태와 손잡이가 있는 것은 부실 여부도 봐서 간단하게 수리가능한 지 교체해야 할 정도인지를 가늠해야 한다.


■ 기타
이밖에 계단과 베란다 등의 균열 여부와 주차장의 부실이나 물 고임, 단독주택일 경우 지붕의 물받이와 홈통 설치여부, 물탱크 등의 부대시설물의 사용장애 여부도 살펴 하자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막는 게 필요하다.

상호명 : 한솔익스프레스 / 사업자등록번호 : 106-43-36967 / 운송허가번호 : 제 30038호 / 주소: 서울시 용산구 이촌2동210-12
(02) 714-2424 010-3712-3500 / 이메일 : johs33@naver.com
Copyright ⓒ 2004 SK 한솔(주)익스프레스 All rights reserved.